본문 바로가기

◇ 국내여행일기 ◇

산사의 가을- 태화산 마곡사 추경(秋景)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의 천년고찰 태화산 마곡사는 대한불교조계종의 제6교구 본사(本寺)이다.
마곡사는 640년(백제 무왕 41년)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오고 있으며
고려 명종때인 1172년 보조국사가 중수하고 범일대사가 재건하였다고 한다.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할 당시만 해도 30여 칸에 이르는 대사찰이었으나 현재의 마곡사는 대웅보전(보물 801호)
을 비롯한 대광보전(보물 802호), 영산전(보물 800호), 사천왕문, 해탈문등의 전각들이 가람을 이루고 있다.
이 밖에도 도량의 성보(聖寶)로는 5층석탑(보물 799호)과 범종(지방유형문화재 62호), 세조가 타던 연(鳶), 
청동향로(지방유형문화재 20호)등이 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김구선생이 은거생활을 하던 발자취가 남아있다.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는 내 원적지이고 선산이 있는 선친(先親)의 고향이다.
내가 출생해서 자란 곳은 아니지만 일제 강점기였던 70여년전 공주에서 2년여 유치원을 다녔던 기억이 있는 마음의 고향이다.
마침 20여년 사진을 함께 해온 사우(寫友)인 조대근 사진가(https://daekeuncho.tistory.com)가 이번에 수고로히 담아온 
귀한 사진을 카톡으로 보내왔기에 감사한 마음으로 여기에 옮겨 공유해 본다.
가을단풍의 절정기를 맞은 사찰 경내가 참으로 아름답다.(글 일부 인터넷 검색 인용, 촬영일시 : 23년 11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