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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여행일기 ◇

바이칼, 몽골 여행일기 15 - 알혼섬 북부 투어, '브르한 곶'

여행기간 : 19 년 07 월 24 일 ~ 08 월 01 일 (7박 9일) 
여행코스 : 러시아 시베리아 바이칼, 몽골  
여행방법 : 롯데관광 패키지여행상품을 따라


바이칼호는 동시베리아 남부의 세계에서 가장 깊은 내륙호로 최고수심 1,620m이며 길이 636㎞, 평균너비 48㎞,
면적 3만여㎢로 우리나라 남한 면적의 1/3 에 해당하는 넓은 호수이다.
지표상에 있는 담수의 약 1/5을 수용할수 있는 호수로 336개의 강이 이 호수로 흘러들어오고 단 하나의 강(안가라 강)만이
육지로 흘러나간다고 한다.
지각변동이 심한 지역으로 호수와 호수 주변에는 생태계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있고 인근 지역에서는 광업과 온천 등 
지질학적 특성에 바탕을 둔 산업이 발달해 있다고 한다.
바이칼은 우리 역사와 문화의 뿌리와 밀접한 곳이라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하지만 이러한 학계의 가설과 상관없이 확실한 것은 바이칼호 주변일대의 문화적 토양이 우리의 토착 문화적 그것과 
너무도 유사성이 많다고 하는 근원적 친연성이다. 
특히 시베리아 샤머니즘의 성지(聖地)라 일컬어지는 바이칼 알혼섬은 역사적으로 코리(Khori)부리야트족의 고향으로 알려져있고
이 코리족이라는 바이칼 원주민은 고구려의 조상인 북부여족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바이칼은 문학의 소재, 무대로도 많이 등장한다.
러시아 문학에는 바이칼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작품들이 많다고 한다.
시베리아 유배문학의 효시라 일컬어지는 17세기 정교 사제 아바쿰의 ‘아바쿰 자서전’은 시베리아 유배 9년의 세월을 
지옥과 같은 곳으로 표현했지만 귀환 명령을 받은 후 그의 눈에 비쳐진 바이칼호와 시베리아는 풍요의 땅, 아름다운 자연으로 변한다.
19세기 도스토예프스끼와 똘스또이 등 러시아 문호들의 작품 속 주인공들도 시베리아 유형을 통하여 거듭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춘원 이광수의 말년작품 ‘유정’도 시베리아와 바이칼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라고 한다. 
그곳을 약소민족의 부활과 상생의 이미지로 그리고 있으며 새로운 생명력을 확산시키는 유토피아적 대지로 시베리아를 보았던 것이다.
드넓은 시베리아의 초원, 울창한 타이가(Taiga) 삼림이 주는 아름답고 장쾌한 대륙적 풍광은 바이칼 주변에도 드넓게 펼쳐지고 있다.

 

이윽고 알혼섬 북부 투어를 시작한다. 북부 투어란 부한카(다음 사진에서 설명)를 타고 알혼 섬의 '브르한 곶(샤먼바위)부터
시작하여 최북단 '하보이 곶' 까지 중간 중간 유명한 '곶'들을 돌아보고 오는 투어이다.
처음 들린 곳은 '브르한 곶',
모든 사람의 소원을 들어줄 것만 같은 분위기의 부르한 곶에는 샤먼의 열세명의 아들을 상징하는 세르게(기둥)가 세워져 있다.
기둥에는 샤머니즘이 진하게 남아있는 천들로 휘감고 있는데 흰색은 순수함, 파란색은 화합과 조화, 초록색은 풍요로움, 붉은색은 안전함,
노란색은 믿음을 상징한다고 한다. 부르한 곶은 칭기즈 칸이 태어난 곳이라는 전설도 전해오고 있다.
어딘가 모르게 우리의 서낭당같은 토착 문화적 분위기가 물신 풍기는 경관 속에 주변 하얀 백사장엔 일광욕을 즐기는 사람들로 붐비면서
세계 굴지의 휴양지같은 아름다운 경관도 함께 어울어져 특별한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 샤머니즘 문화가 짙게 묻어나는 세르게 ▼

 

 

 

 

 

 

 

 

 

 

 

 

 

 

 

 

 

 

 

 

 

 

 

 

 

 

 

 

 

 

 

 

 

 

 

 

 

 

 

 

 

 

 

 

 

 

 

 

 

 

 

 

 

 

 

 

 

 

 

 

 

 

 

 

 

 

 

▼ 가족대표 안증샷.. ▼

 

 

 

▼ 부한카 ▼
러시아의 우아즈(UAZ) 사에서 1965년부터 현재까지 제작하고 있는 수동변속기 오프로드 밴,
그러니까 4륜구동 승합차다. 흔히 우아직이라고 불린다. 소련 최초의 캡오버 승합차이며,
원래는 육군 수송차로 납품하려고 설계되었다고 한다. 높이가 무려 2m나 되는데,
러시아의 자연환경 때문인지라, 쇼크 업소버가 높아 저상고가 20cm을 조금 넘고,
화물차나 경운기 등에서나 보는 저속/고속 선택레버가 있는 등 실내는 영락없는 산업차량 수준이다.
승차감은 제로, 비포장 굴곡이 심한 산악길을 4시간 이상 타다 보니 차의 심한 흔들림 때문에
스마트폰 '만보계(漫步計)'가 부안카를 타고 가는 동안에도 만보(萬步) 이상 걸은 것으로 나타난다..ㅎ
(이 날 실제 걸은 것은 24,000보, 계기에는 35.000보..ㅎ)